히든 챔피언

 

 

 

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각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우량 강소기업을 지칭하는 용어 

 

 

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는 수출형 중소기업을 가리키는 말이다.

 

[작지만 강한 기업]을 지칭하는 것으로, 이들 기업은 비록 규모는 작아도 틈새시장을 적절히 공략하고 파고들어

 

세계 최강자 자리에 오른 회사들이다.

 

 

국내에서는 기술력이 앞서고 성장가능성이 큰 중소기업을 가리키는 말로 통상 쓰인다.

이 용어는 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(Hermann Simon)이 창안한 개념으로

 

자신의 저서 <히든 챔피언>(1996)이란 책에서 소개해 유행하였다.

 

지몬은 독일의 중견ㆍ중소기업 2,000여 곳을 조사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1,200여 업체를 '히든 챔피언'이라고 명명했다.

 

 

이들은

 

① 일반 소비자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

 

② 연매출 40억 달러 이하로

 

세계 3위 이내 또는 한 개 대륙에서 1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

 

 

 

출처 시사상식사전, pmg지식엔진연구소, 박문각

 

 

+ Recent posts